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놀이환경과 교사의 역할이다. 영아의 놀이환경을 일상생활 영역과 놀이영역으로 나누어 정리해 보고 놀이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일상생활영역
영아를 위한 실내놀이환경은 일상생활영역으로서 자연스럽게 변화될 수 있으며, 자율성을 가지고 공간을 확장할 수 있으므로 영아와 교사 간 긴밀한 상화작용을 통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한다. 부모로부터 일찍 격리되어 불안감, 낯선 곳에서의 두려움을 갖고 있으므로 아늑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야 한다.
영아기는 호기심이 많아 탐색의 욕구가 강하므로 오감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고, 어린이집에서의 하루 일과를 안전과 위생적으로 구성해 주어야 한다. 2세 영아는 옷 입기, 손 씻기, 배변의 자조기술을 위한 스스로 변기 사용하는 방법과 손 씻는 순서를 사진으로 안내할 수 있다. 영아들이 스스로 발견하는 놀이가 되도록 다양한 놀잇감과 놀이기구를 배치하여 놀이를 지속하거나 촉진할 수 있는 자료를 지원해 준다. 또한 놀이가 다양하게 확장하고 변형시킬 수 있도록 탐색 기회를 충분해 주어야 한다.
놀이영역
영아를 위한 놀이영역의 공간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상항은 첫째, 놀잇감의 종류 및 수량과 배치를 고려해야 하고, 둘째, 신체 발달에 맞추어 놀이공간을 구성하며, 마지막으로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 놀이공간을 구성해야 한다.
1. 신체영역(0~1세) - 기어오르고 미끄러져 내리는 기구, 밀면서 걷는 놀잇감, 낮은 계단, 구를 수 있는 매트, 부드러운 공이나 헝겊, 감각 놀이대, 촉감판, 까꿍 놀잇감, 밀가루 놀이, 벽을 잡고 걸을 수 있는 봉, 스펀지 블록, 큰 공 밀고 당기는 단순한 놀잇감등을 준비한다.
신체영역(2세) - 미끄럼틀, 볼풀, 목마, 붕붕카 공, 종이블록, 스펀지 블록 등의 운동기구 놀잇감은 영아의 발달이나 흥미와 욕구에 따라 변화를 주며, 충분한 수량을 준비하여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2. 언어영역(1세) - 듣기, 말하기, 자료는 사진, 전화기, 짧은 노래테이프를 제공하고, 읽기는 헝겊책, 촉감책, 비닐책, 스펀지 책, 소리 나는 책, 그림 및 사진자료와 친숙한 인물, 동물, 식물 등을 제공합니다. 쓰기 자료는 물거나 빨아도 무독성인 크레용이나 색연필, 전지, 쓰기 판 등을 제공합니다.
언어영역(2세) - 듣기, 말하기 자료는 손인형, 까꿍놀이, 사진자료, 친숙한 용품, 사진, 그림카드, 전화기, 카세트, 짧은 이야기 노래테이프 등이 있으며, 읽기 자료는 글자수가 적은 단순한 그림책, 헝겊책, 물속에서도 안전한 비닐책 등을 준비해 준다. 쓰기 자료는 굵은 크레용, 색연필, 자석 쓰기 판, 끼적거릴 때 사용 가능한 벽종이 등을 지원해 준다.
3. 영할 및 쌓기 영역(0~1세) - 세탁이 용이한 재료로 만들어진 다양한 크기와 촉감의 인형, 자동차류 등과 우레탄 블록, 스펀지 블록, 종이블록, 헝겊블록을 제공해 준다.
역할 및 쌓기 영역(2세) -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단순한 영아의 놀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쌓기 영역과 함께 다양한 블록을 탐색하게 하고 탑 쌓기, 한 줄로 늘어놓기, 자동차 만들기 등을 하며 놀이한다. 바닥에 큰 카펫을 준비하여 다양한 쌓기 놀이, 블록으로 구성하여 분류, 서열, 부분과 전체 등을 익혀 보도록 한다. 장난감 자동차, 동물 모형, 가족 인형을 제시하고 나무블록, 우레탄블록, 종이벽돌, 재질이 부드럽고 구멍이 큰 끼우기 형 블록 등을 충분히 제공해 준다.
4. 감각 및 탐색영역(0~1세) - 소리 나는 상자, 튀어 오르는 놀잇감,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고리 끼우기, 구슬을 조작하여 이동을 볼 수 있는 레일, 모양 찾아 맞추기, 색깔 맞추기, 모빌, 딸랑이, 쌓기 상자, 모양 통 안에 넣기, 다양한 인형, 다양한 공을 지원해 준다.
감각 및 탐색영역(2세) - 조작활동자료, 큰 조각퍼즐, 모양 찾아 맞추기, 크기 순으로 고리 끼우기, 색깔 맞추기 등이며 탐색활동 자료는 주변에서 찾아낸 여러 모양의 돌이나 나무껍질, 조개껍데기 같은 여러 가지 자연물을 지원해 준다. 촉감상자, 소리상자, 큰 구슬 꿰기, 조작 놀잇감, 실내에서 키우는 동식물, 돋보기, 끈 매기, 퍼즐 맞추기, 구슬끈 매기 등의 놀이를 제공해 준다.
5. 창의적 표현영역(미술, 음률영역)
미술영역의 0~1세는 영아의 미술활동을 위해 벽이나 바닥, 책상 위에 넓게 붙인 큰 도화지, 무독성 크레파스, 부드럽게 써지는 색연필, 밀가루 점토, 스티커, 모양도장 등을 제공해 준다. 2세는 다양한 재질과 색깔의 종이류, 색연필, 크레용, 크레파스 등 그리기 도구, 우유갑, 잡지책, 안전가위, 풀, 밀가루 접토, 스티커, 모양종이를 제공하고, 물과 가까운 세면대, 화장실 입구 가까운 곳에 배치하고 끼적이고 찢고 오리고 자르고 붙이며 대근육, 소근육을 위한 눈과 손의 협응 조절이 되도록 비치한다.
음률영역의 0~1세는 안전한 방울, 녹음기, 리본테이프, 부드러운 헝겊, 수건, 색깔별 보자기로 예술경험을 할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해 준다. 2세는 악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단순한 리듬악기 탬버린, 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 마라카스, 작은북, 녹음기 등 과 색보자기, 스카프, 녹음기, 리본막대, 부드러운 수건 등 소리 나는 책, 물건 등을 제공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경험을 하도록 해준다.
교사의 역할
영아가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놀이에 필요한 놀이감등을 제공해 주며, 영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하며 무엇보다 영아들이 안전을 위해 안전한 실내놀이공간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영아기는 신체의 움직임이 미숙하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며, 상화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욕구를 파악하며 자연스럽게 다양한 탐색과 놀이의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즉 영아반의 교사는 영아의 발달 및 놀이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은 물론이고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놀이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