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가 교수-학습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흥미, 요구 등을 고려한 적절한 교수-학습의 원리를 적용하고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의 원리로 놀이중심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자율학습의 원리, 생활중심의 원리, 통합의 원리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놀이중심의 원리
Brewer(2006)는 “유아는 놀이를 할 권리가 있다.” 놀이는 영아기, 유아기, 성인기의 발달을 통합해 주고 신체적, 정의적, 사회적, 지적 측면의 통합적인 발달을 이끌어 주는 기초가 된다라고 하였습니다. 유아는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놀이활동을 즐기며 놀이활동을 하는 동안 기능을 발달시키고 경험을 확장시키는 등 놀이는 유아교육의 교수활동 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놀이중심 교육활동에서 아동의 역할은 첫째,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발생합니다. 놀이는 자기 선택적이며, 유아가 참여 시간과 활동의 목적을 정합니다. 만일 교사가 과제를 준다면, 유아가 즐겁게 했더라도 그 과제는 놀이가 아닙니다. 놀이 참여자는 언제나 즐겁고, 내적 목적을 성취함으로써 만족감을 가지며 순순한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둘째, 놀이는 능동적입니다. 유아놀이는 사고하고, 조직하고, 계획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몰두하는 것입니다. 만일 참여가 수동적이라면 그 활동은 놀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셋째 놀이는 비형식적이며 상징적입니다. 놀이를 하는 동안 유아는 상상의 세계에서 우주인이 되기도 하고 공룡이 되기도 합니다. 넷째, 놀이는 외적 목적을 가지지 않습니다. 놀이는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과정 또는 의미가 중요합니다. 다섯째, 놀이하는 사람은 놀이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유아는 놀이에 자신만의 해석으로 놀이를 합니다. 막대기를 총이나 칼로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 변신해 하늘을 나는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여섯째 놀이는 외적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놀이활동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지만 그 규칙은 놀이를 하는 사람이 바꿀 수 있습니다.
교육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사는 놀이의 모델이 되기도 하고 관찰자, 평가자, 계획자가 되기도 합니다. 발달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에서의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체계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는 놀이상황에서 적절한 행동 모델이 될 때도 있습니다. 놀이의 모델을 보여주기 위해 참여교사가 유아 놀이에 함께 참여하기도 합니다. 놀이평가자로서 교사는 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또 유아가 놀이에 참여했을 때, 어떤 학습이 일어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주의 깊은 관찰자가 되어야 하고 진단해야 합니다. 수집된 평가자료를 통해 유아의 성장 변화에 대해 부모에게 상호작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계획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계획은 관찰, 정교화하기, 평가의 결과에서 비롯된 모든 학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확장시키도록 하는 새로운 경험을 계획해야 합니다.
개별화의 원리
유아교육의 본질은 개별유아의 요구를 수용하는데 있습니다. 유아의 독특한 요구와 발달적 특성을 개인차라고 하며 개인차는 교수학습과정의 다양한 측면 즉, 유아 개개인은 서로 정신세계, 발달 수준, 발달 상태, 각자의 능력, 사전경험, 선천적으로 타고난 학습 유형, 선천적인 지적 능력, 환경, 다른 지역사회 환경 등이 다르므로 평가는 다양한 유형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별화된 교육환경에서도 협동적인 학습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교사는 유아 개개인의 개인차와 가족배경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교수-학습활동을 수행해야 하며,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모든 교육활동에서 유아의 개인적 특성을 배려해야 합니다.
자율학습의 원리
교수학습과정에서 자율적 인간의 특성을 최대한 신장시키고 유아 개개인의 주체성을 얼마나 존중해 주는가 하는 점이 아동중심 교육의 핵심 요소입니다. 자율학습의 핵심 요소는 유아자신이 모든 학습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학습의 주체가 되는 것입니다.
자율학습의 원리는 유아 자신의 내면적인 동기 유발에서 출발하며, 유아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활동의 주체가 되며 능동적으로 계획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유아 스스로 활동에 대한 방법, 자료 등을 선택하고 결정하며, 놀이하면서 또래를 가르치며 스스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 스스로 자신의 기준에 의해 평가합니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발적으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것입니다.
생활중심의 원리
유아교육은 아동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단순히 즐거움을 주기 위한 자유놀이가 아니라 유아와 교사가 설정한 주제를 탐색해 가는 가운데 유아가 자기 주변의 사람들, 사물들 간의 관계를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이해해 가는 과정입니다. 유아들의 교육경험은 일상생활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실생활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이루어짐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통합의 원리
유아 교육은 교수 및 학습에 대한 통합된 접근 방식을 촉진합니다. 여기에는 문해력, 수학, 과학, 미술 및 음악과 같은 다양한 과목 영역을 의미 있고 상호 연결된 학습 경험으로 통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통합은 아이들이 서로 다른 개념을 연결하고 세상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놀이중심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자율학습의 원리, 생활중심의 원리, 통합의 원리 등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설계하고 시행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원리 등을 적용함으로써 교육자는 유아의 전반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미래의 성공을 위한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